베토벤의 삶은 엄청난 천재성과 심오한 투쟁, 눈부신 승리와 가슴 아픈 좌절로 얼룩진 여정의 이야기입니다. 음악의 세계에서 태어난 그는 당대의 가장 유명한 작곡가 중 한 명으로 빠르게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그 광채 뒤에는 상상할 수 없는 고난과 싸우고 있는 한 남자가 있었습니다. 가장 비극적인 것은 청력의 점진적인 상실이었습니다. 이 잔혹한 운명의 뒤틀림 속에서도 베토벤의 정신은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대신 그의 음악은 더욱 대담해지고, 더욱 강력해지고, 더욱 초월적이 되었습니다. 하일리겐슈타트에서의 개인적 절망과 교향곡 9번의 공개적 승리라는 두 가지 중요한 순간에서 우리는 그 남자와 전설을 모두 엿볼 수 있습니다.
1. 교향곡 9번 초연: 승리의 순간
1824년 5월 7일 저녁, 비엔나의 그랜드 콘서트 홀을 상상해 보십시오. 청중은 기대감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들은 위대한 루트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의 음악을 들으러 왔습니다. 비록 한때 그들이 알았던 열정적이고 총명한 젊은 작곡가는 세월이 흐르면서 바뀌었지만 말이죠. 그는 이제 구부정하고 얼굴에는 고통이 가득하며, 가장 비극적으로는 완전히 귀머거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군중이 단지 그의 과거 영광에 대한 존경심 때문에 여기에 모인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베토벤의 가장 대담한 창작물로 엘리트 집단에서 회자되는 그의 최신작 교향곡 9번을 듣고 싶어합니다.
연주가 시작되면 이 교향곡이 이전 교향곡과 다르다는 것이 즉시 분명해집니다. 음악은 부풀어 오르고 썰물을 반복하며 관객을 전혀 예상하지 못한 여행으로 안내합니다. 그러나 정말로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마지막 악장에서 오케스트라는 합창단과 합류했습니다. 이는 이 규모의 교향곡에서 전례 없는 목소리와 악기의 융합입니다. 목소리가 형제애로 단결된 인류의 비전인 쉴러의 "환희의 송가"를 노래할 때 청중은 경이로움에 휩싸입니다. 베토벤이 해냈습니다. 그는 음악을 넘어 인간 경험의 핵심을 이야기하는 걸작을 창조했습니다.
하지만 훨씬 더 놀라운 세부 사항이 있습니다. 지휘를 고집했던 베토벤은 그토록 꼼꼼하게 작곡한 음악에서 단 한 음도 들리지 않았다. 마지막 화음이 홀 전체에 울려 퍼지자 청중은 박수와 환호, 손수건을 흔들기 시작했습니다. 베토벤은 박수갈채를 인지하지 못한 채 청중을 등지고 계속해서 지휘를 했습니다. 그 순간에 감동받은 가수 중 한 명이 그를 부드럽게 돌려 감탄이 쏟아지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청각 장애에도 불구하고 음악계를 정복한 베토벤은 마침내 자신의 창작의 영광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이는 작곡가뿐만 아니라 인간의 인내 자체에도 승리의 순간이었습니다.
2. 하일리겐슈타트 유언장: 도움을 청하는 개인적인 외침
이제 1802년의 조용한 마을 하일리겐슈타트로 다시 돌아가 보겠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베토벤을 발견하지만, 이것은 우리가 말년에 알고 있는 불 같은 천재가 아닙니다. 이 베토벤은 자신을 파멸로 몰아넣는 개인적인 고통과 씨름하고 있는 망가진 사람입니다. 한동안 베토벤은 어떤 음악가에게나 정말 무서운 사실을 알아차렸습니다. 바로 그의 청력이 악화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귀에서 희미하게 윙윙거리는 소리가 점점 커져서 30대 초반인 지금까지 작곡가는 그에게 가장 소중한 것, 즉 음악을 듣고 창조하는 능력이 사라져버릴까 봐 두려웠습니다.
의사들은 그에게 시골에서 쉬라고 조언했고, 베토벤은 평화로운 주변 환경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하일리겐슈타트로 물러났습니다. 그러나 평화는 찾아오기 어려웠다. 베토벤이 평생 동안 누구도 읽을 수 없는 편지인 하일리겐슈타트 성서를 쓴 곳이 바로 이 작은 마을이었습니다. 그것은 그의 형제들에게 전달되었고 유언장처럼 시작되었습니다. 그 속에서 베토벤은 절망감을 쏟아냈다. 그는 청력 상실로 인해 어떻게 자신이 고립되었고, 사회적 상호 작용이 고통스러워졌으며 심지어 자살까지 고려하게 되었는지 설명했습니다. “오, 다른 사람보다 나에게 더 완전해야 할 한 가지 의미, 내가 한때 가장 높은 완전함을 소유했던 의미, 내 직업에서 소수만이 누리거나 가질 수 있는 완전함의 약점을 내가 어떻게 인정할 수 있겠습니까? 즐거웠다”고 적었다.
하지만 편지의 가장 어두운 부분에서 베토벤은 결심을 했습니다. 그는 절망의 유혹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예술을 위해 인내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그는 자기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 안에 남아 있는 음악을 위해 계속 살아갈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편지는 작별 인사가 아닌 강력한 반항심으로 끝납니다. 그는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일리겐슈타트의 조용한 가운데 내려진 이 결정은 베토벤의 삶에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당시의 통념을 깨고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연 에로이카 교향곡과 같이 대담함과 힘이 넘치는 음악인 영웅 시대를 정의하는 작품을 작곡하기 시작했습니다.
교향곡 9번의 공개적인 승리와 하일리겐슈타트 성서의 사적인 고뇌를 담은 이 두 에피소드에서 우리는 베토벤의 가장 인간적인 모습을 봅니다. 그는 깊은 고통을 겪었지만 그의 예술은 그의 모든 시련을 뛰어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순간에도 그의 이야기는 음악 역사상 가장 감동적인 이야기 중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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