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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에서 건진 문장

055. 보통마케터 안병민의 마케팅 리스타트 _ 책 속에서 건진 문장

by 마음이 동하다 2024. 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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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5. 보통마케터 안병민의 마케팅 리스타트

안병민 지음 / 책비

 

[책 읽고 느낀 점]

《보통마케터 안병민의 마케팅 리스타트》를 읽으면서 마케팅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었습니다. 복잡한 이론보다는 실질적인 사례와 경험을 바탕으로 마케팅을 접근하는 방식을 강조합니다. 특히, 소비자의 행동과 심리를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어 인상적이었습니다.

 

책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전략들은 실제로 적용 가능한 방법들이 많아, 마케팅 실무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저자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하게 도전하라는 메시지를 전해주어, 새로운 시도를 하도록 격려합니다. 이는 특히 변화가 빠른 현대 마케팅 환경에서 매우 중요한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저자의 유머와 진솔한 이야기들은 읽는 재미를 더해주었고, 마케팅에 대한 열정을 다시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마케팅의 기본을 되짚어보게 하며, 다시 시작할 용기를 주는 소중한 지침서입니다.

 

 

[책 속에서 건진 문장]

제대로 된 질문이라 하더라도 해석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위적 왜곡도 있다. 나의 관점에서 내가 필요한 부분만 발췌해서 데이터를 보여주는 식이다. ‘데이터 쿠킹’이라고도 이야기하는 ‘아전인수’격 해석이다.

_ p.64

 

 

‘프로슈머’에 이어 ‘컨듀서(Consumer+Producer의 조어)’라는 말도 나온 것처럼 고객은 이제 소비를 넘어 생산의 과정에까지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_ p.79

 

 

마케팅에서 컨셉의 역할은 소비자가 갖고 있는 니즈를 어떻게 충족시키느냐를 이해시키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컨셉의 역할은 소비자에게 가치를 이해시키는 것이다. 마케팅에서 컨셉은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혹은 통일된 방향을 제시학 위해) 소비자가 경험할 가치에 대한 아이디어를 언어로 정리하여 이해하도록 한 것’으로 정의된다. 한마디로 제품,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시하여 소비자가 왜 구매해야 하는가를 설명한 것이 컨셉이다. (「컨셉크리에이터」-김근배)

_ p.112

 

 

차별화는 사실 이미 상당 부분 보편화된 개념이다.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 속에서도 자주 쓰는 단어가 차별화다. 하지만 놀랍게도 다들 ‘차별화’를 외치며 ‘동일화’의 길을 열심히 달린다. 현실이다. 왜 그럴까? 경쟁이 치열할수록 기업들은 경쟁사에 많은 신경을 쓴다. 싸우면서 정들고 미워하며 닮아간다 했던가?

_ p.131

 

 

경쟁사들보다 더 나은 무언가가 아니라 경쟁사와는 전혀 다른 무엇, 도무지 예측할 수 없는 그 무엇을 제공해야 한다. 나무가 아니라 숲의 차원에서 고객을 놀라게 해야 한다.

_ p.131

 

 

분명한 사실 한 가지는, 차별화는 곧 포기를 의미한다는 것이다.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다른 분야를 포기해야 한다. 특정 분야에서 최고의 대학이 되기 위해서는 절대 다방면의 교수들을 두루두루 초빙해서는 안 될 것이다. 서브와 발 리가 주 무기인 테니스 선수는 굳이 스트로크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 (「디퍼런트」-문영미) _ p.132

 

 

단 한 번이라도 네 생각,

네 방식대로

너만의 게임을 뛰어본 적이 있는가.

_ p.160

 

 

승자가 만들어 놓은 방식을 답습해서는 결코 승자가 될 수 없다. 승자의 룰이 아닌 내가 잘할 수 있고 내가 이길 수 있는 나만의 룰을 만들어야 한다. 뭐가 달라도 달라서 고객으로 하여금 나를 선택할 이유를 만들어 주는 것, 그게 바로 ‘차별화’다.

_ p.161

 

 

차별화의 핵심

‘Do better’가 아니라 ‘Do Different!’

‘넘버원’이 아니라 ‘온리원!’

‘추월’이 아니라 ‘초월!’

_ p.168

 

 

고객을 행복하게 할 수 있다면 사내의 어떤 규정이라도 어겨도 좋다!

재포스 콜센터에 있는 단 하나의 규정이 바로 이거다.

_ p.210

 

 

고객과의 일곱 시간동안 통화하다.

“우리가 먼저 전화를 건 것도 아니고 고객이 자신의 소중한 시간을 쪼개어 우리에게 전화를 걸어주었는데 왜 우리가 먼저 끊나요?”

_ p.212

 

 

“재고 관리를 잘못한 건 우리인데 왜 우리 때문에 고객을 이틀간 기다리게 해야 하나요? 고객은 지금 필요해서, 지금 구매하려고 전화를 한 거잖아요.”

_ p.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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