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1. 포지셔닝 POSITIONING
잭 트라우트, 앨 리스 지음, 안진환 옮김 / 을유문화사
[책 읽고 느낀 점]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핵심이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리잡는 것이라는 점을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브랜드가 경쟁에서 돋보이기 위해서는 단순히 제품의 특징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에게 특정한 이미지를 각인시켜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포지셔닝'이라는 개념이 단순히 마케팅에 국한되지 않고, 개인의 브랜드와 이미지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나 자신을 어떻게 포지셔닝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고, 이는 직장 내에서의 나의 역할과 이미지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책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사례들은 포지셔닝이 성공적인 브랜드 구축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저자들이 설명하는 '마음속의 경쟁'이라는 개념은 소비자의 선택 과정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책 속에서 건진 문장]
포지셔닝은 상품에 대해 어떤 행동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 어떤 행동을 가하는 것이다. 즉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 해당 상품의 위치를 잡아주는 것이다.
_ p.19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는 경우, 그 상품이 어떠어떠하다는 점을 말하기보다는 그 상품이 어떠어떠하지 않다는 점을 호소하는 게 때로는 더 큰 효과를 발휘한다.
_ p.55
맨 앞에서 썰매를 끄는 개만이 경치의 변화를 즐길 수 있다.(에스키모인의 속담)
_ p.66
제트기가 이륙하려면 정격 출력의 110퍼센트가 필요하다. 그러나 기체가 3만 피트 상공에 이르면 조종사는 출력을 70퍼센트로 떨어뜨릴 수 있으며, 그러면서도 시속 600마일로 비행할 수 있게 된다.(일단 탄력을 받으면 그만큼 힘이 덜 들게 된다는 의미다.)
_ p.72
IBM의 광고는 대개 경쟁 상대는 무시한 채 컴퓨터의 가치를 알리는 데 역점을 둔다. 자사의 컴퓨터만이 아닌 모든 컴퓨터의 가치를 말이다.
_ p.73
포지셔닝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는 해당 영역에서 리더 자리를 차지하는 것이다. 일단 리더 자리에 오르고 나면 다음 몇 년간은 리더십의 열매를 마음껏 즐길 수 있다.
_ p.82
대중 매체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은 자신을 밝힐 준비가 완전히 갖춰질 때까지 무명성을 유지하다가 자신을 밝힐 때 한 번에 최대로 활용하는 것이다.
_ p.144
제품 광고에서 가장 지배적인 요소는 대개 그림, 즉 시각적 요소이다.
그러나 서비스 광고의 지배적인 요소는 단어, 즉 언어적 요소이다.
_ p.205
해볼 가치가 있는 일은 설령 형편없는 결과가 나오더라도 해볼 가치가 있는 것이다. 실패가 두려워 확실한 것 말고는 아예 시도조차 못하는 사람과 몇 차례고 거듭 도전하여 때로 성공을 일구어내는 사람이 있다면, 직장에서 누가 더 높은 평가를 받겠는가?
_ p.232
많은 것이 바뀐다 하더라도 사실 본질까지 변화하는 것은 거의 없다. 그런데 오늘날의 사람들은 변화라는 환상에 사로잡혀 있다. 세상이 날마다 더 빠르게 변호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_ p.256
그러나 가장 잘하는 분야에 버티고 앉아 그에 걸맞은 프로그램을 전개해온 기업들은 모두 큰 성공을 거두었다.
_ p.257
'책 속에서 건진 문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063. 나를 지키는 힘(20인의 철학자가 전하는 삶의 중심 찾기) _ 책 속에서 건진 문장 (2) | 2024.12.16 |
---|---|
062. 답답한놈 엉뚱한놈 참기발한놈 _ 책 속에서 건진 문장 (2) | 2024.12.15 |
060. 생각지도 못한 생각지도 _ 책 속에서 건진 문장 (1) | 2024.12.13 |
059. 일생에 한번은 고수를 만나라 _ 책 속에서 건진 문장 (1) | 2024.12.12 |
058. 크리에이티브 블록 _ 책 속에서 건진 문장 (1) | 2024.12.11 |